대학생, 일반인을 위한 글 이해 훈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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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자료 올립니다.
수험서는 아닙니다.
이과, 상경계 등 글 이해 능력에 아쉬움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저에 대해 궁금하시면 오래된 이전 글들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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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십 수년 전부터 독해력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왔습니다. 그들 중에는 쉬운 글을 잘 읽을 수 없는 사람도 있고, 어려운 글을 능숙하게 읽고 싶은 사람도 있었습니다. 독해력 문제로 좋은 학교를 가지 못하거나 좋은 직업을 갖지 못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소위 SKY라 일컫는 좋은 학교를 다니면서도 자신의 목표를 이루지 못하여 절망하는 사람이 있었고, 좋은 직장에 다니면서도 기초적인 독서가 어려운 사람도 있었습니다.
정말 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글을 더 잘 이해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큰 장애물 앞에 놓여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이해할 수 있을까?
나는 왜 글을 잘 이해하지 못할까?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왜 책을 읽으려고 아무리 애써도 잘 읽어지지 않을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분들이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파편적이었습니다. 웹 또는 유튜브 등에는 문해력, 독해력에 관련된 정보를 많은 정보들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비전문가지만 전문직 또는 선망 직업을 가진 이의 주장', '학업적으로 좋은 성취를 거둔 이의 개인적인 경험', '다른 학문 영역에서 명망이 높은 이의 개인적 견해', '어린 아이들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 및 방법', '문해력 관련 연구 중 일부를 참고한 방법론' 등등. 이러한 정보는 신중하게 검토해서 정말 도움이 될 지 아닐지를 현명하게 분별해야 할 것들입니다. 그러나 마치 주차장에 차가 많으면 맛집처럼 보이는 것처럼 하나같이 ‘진리인듯함’을 내세우며 자신의 말을 믿도록 간절한 사람들의 마음을 끕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 어떤 면에서는 유용하지만 다른 면에서는 함부로 적용할 수 없는 불완전한 지식들이었습니다.
한 사람의, 독해라는 복잡 다양한 정신활동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누군가가 콕 짚어줄 수는 없습니다. 독해에 어려움이 있는 모든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만병통치약 같은 독서법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오래 전부터 많은 연구자들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방법과 독해 교육 방법을 연구해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글, 다양한 독자, 다양한 각각의 상황을 연구해 왔습니다. 그러한 과학적인 연구를 학계로부터 꺼내 일반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자신의 독해에서의 어려움을 이해하며, 무엇을 통해 독해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읽기에 관한 세계적인 학자인 Charles A. Perfetti는 Joseph Z. Stafura와 함께 쓴 논문 ‘추론 없이 글의 암시적 의미 이해하기Comprehending implicit meanings in text without making inferences’에서 아래와 같은 표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표는 언어 그대로의 명시적 의미와 암시적 의미를 구분하였는데요, 글에 적힌 그대로가 곧 명시적 의미이고, 암시적 의미는 글을 읽는 사람이 마음속으로 헤아려 아는 뜻입니다. 글을 읽으면 먼저 명시적 의미를 먼저 접하고, 다음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만큼 암시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글의 암시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 특히 삼각형의 가장 상단에 해당하는 ‘추론 : 글로부터 이끌어낸 이해’를 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물론 글의 명시적 의미를 아는 것도 글의 암시적 의미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 가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명시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단어의 의미를 알고, 유창하게 읽을 수 있는 것’까지 다루지 않습니다. 다만 어떻게 하면 글을 깊이 이해하여 암시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까에만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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