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칸/수학] 6월 평가원 수학 가형 간단한 총평
게시글 주소: https://ui.orbi.kr/0008515757
6월 평가원 모의고사 치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이번 6월 평가원 수학 (가) 형에 관한 간단한 총평을 해보겠습니다![전체적인 난이도는?]그닥 어렵진 않지만 문제는.....계산...계산...!!!발상이 까다롭기보다는 계산이 길고 복잡한 문항이 많아서평소 계산에 소홀히했던 중하위권부터복잡한 계산을 싫어하는 최상위권까지 골고루 어려움을 겪었을 것 같습니다.특히 30번의 경우, 계산이 요 근래 출제된 문제들 중 가장 복잡한 축에 들기 때문에풀이 방향은 맞지만 계산실수때문에 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일단 시간 안에 못풀겠다! 정도는 아니지만, 계산에 확신이 없다면같은 문제를 풀고 또 풀면서 시간을 허비하게 만드는 시험이었습니다.자세한 해설은 좀 있다 올리기로 하고, 이번에는 간단하게눈여겨 볼 만한 문항들만 체크해보겠습니다.10 번 : 로그의 진수 조건을 챙겨주세요! 이런거 틀리면 아니됩니다.18번: 쌍곡선의 정의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 좋은 문제입니다.19번: 어려워 보이지만 차근차근 경우의 수를 따지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확통에서 유독 약한 모습을 보이시는 분들이 많은데, 항상 차근차근 푸시기 바랍니다.20번: a 의 범위만 나눠주면 손쉽게 해결됩니다.21번: 함수에 관련된 전반적인 개념을 물어보는 좋은 문제입니다. 원점에 대칭인 함수는 당연히 원점을 지나며 미분가능한 함수는 연속함수.... 따라서 중간값 정리에 의해 함숫값의 절댓값은 1보다 작게 됨을 추론해야 합니다.28번: 두 벡터 사이의 각이 가장 커야 합벡터의 크기가 가장 작아진다는 성질을 이용합니다. 기하적 직관이 뛰어나신 분들은 쉬웠을 겁니다.29번: t 가 s에 관한 식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식을 적절히 조작하여 s를 t에 관해 나타내주기만 하면 손쉽게 해결됩니다.30번: 계산이 정말 극악입니다. x = -a/2 를 대입하면 복잡한 식 3개를 얻을 수 있는데 그걸 연립하면 a,b,c 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정적분과 미분의 관계 , 우함수의 정적분, 우함수를 미분하면 기함수가 된다 이 세 가지 정리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 고난도 문제였습니다.-----총평 -------흠... 일단 전체적으로 미적분에 강하게 힘이 들어가있습니다.수학 가형의 트로이카라 할 수 있는 21 29 30번이 전부 미적분 문제였습니다.평소 미적분에 약하셨던 분이라면 아마 점수가 대폭 하락하시지 않았을 까 생각합니다.평가원 시험도 얼마든지 계산을 드럽게 낼 수 있다는 걸 보여준것 같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20번 범위나눠서 대입하는거아니죠?ㅠㅠ 주위애들이다 딱봐도6일때최소임 이래서멘붕ㅠㅠ..
천재인가요... 어떻게 그림만 보고 6인거 알지...ㅋㅋ
근데진짜많아요 딱봐도6일때최소 이래서푼사람들 진짜많아요..
그 '인테그랄 x부터 8 g(x) 인가..?' 그 식을 '8-(인테그랄 0부터 x g(x) )' 이런식으로바꾸고
그래프를 보면 인테그랄f(x)-g(x)로 바뀌어서 딱6일때가 최소아닐까요??
29는 기벡..! 이지만 미적이나 다를 바가 없는 ㅎㅎ
20번 범위 나누고 계산 다 해서 딱 1번 나오길래 바로 체크했는데 답 4번.. 으어
솔직히 그건 미적!!! ㅎㅎ
공간벡터 정도는 나와줘야 기벡이라 할 수 있죠
평가원 문제가 깔끔할거라고 생각했는데
30번 푸는데 짜증났어요 ㅠ
게다가 함수가 삼각함수로 이루어져있어서
값 넣거나 미분할 때 부호까지 생각하니...
확실히 최근이 깔끔한 문제들과는 좀 느낌이 다르더군요
식을 무려 3개나 구하고, 값도 더럽고 ㅋㅋ
20번 a에 대한 정적분으로 표시되어진 함수라고 생각해서
미분해서 극소값을 찾았는데 맞는 풀이인가요?
예, 그게 가장 떠올리기 쉬운 풀이 같아요
30번에 11나온애들이 많던데 왜그런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