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우밤지 [1340873] · MS 2024 · 쪽지

2024-10-22 01:44:03
조회수 282

쓸데없는 영어 지식18

게시글 주소: https://ui.orbi.kr/00069571463

Ghost의 철자에 묵음 h가 있는 이유는?


요하네스 구텐베르크가 1450년경 인쇄술을 발명한 이후, West Flanders의 Bruges에 살고 있던 영국 상인 William Caxton은 1473년 영어 책의 수요를 짐작하여 최초로 영어 책을 인쇄한 뒤, 영국으로 돌아가 영국 최초의 인쇄기를 설치했다. 당시 영국의 여러 방언 중 익숙했던 런던의 표준 영어를 선택했고, 인쇄술의 막대한 영향으로 이때 이후로 런던 영어가 표준적인 철자법으로 자리잡았다.(참고: 쓸데없는 영어 지식16)


한편 Caxton은 영국에서 인쇄기를 운용하기 위해서 숙련된 식자공들이 필요했는데, Bruges에 연이 있었던 그는 Flanders의 사람들을 고용하여 데려왔다. 문제는 이 식자공들이 때때로 Flemish의 영향을 받아 식자를 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기독교 책에서 성령(holy ghost)을 표현할 때 당시 Flemish 철자였던 gheest에 영향을 받아 H를 넣었다.


Ghost는 Old English gast에서 시작하여 Middle English gaste/goest/goist 등으로 발전하다가, 인쇄기 발명 이후 처음으로 ghoost라는 철자를 얻게 되었다.


비슷하게 GH 철자가 생긴 단어에는 ghoul←goul(아마도 ghost의 영향을 받아), gherkin←네덜란드어 gurken(이유 불명)이 있다.


그 외에도 1500년대에 초기 식자공들에 의해 변형된 철자가 여럿 있다. What, where, who, when, why 등의 WH 철자는 원래 HW였는데(현대 일부 발음법에 잔존) TH, SH, CH 철자와 맞추기 위해서 식자공들에 의해 임의로 변형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Thumb, crumb, limb 등에서의 묵음 b도 comb, lamb, womb 등의 단어와 맞추기 위해 임의로 추가되었다.

(etymonline에서 실제로 한 말)

Should와 would는 각각 shall과 will의 과거형이기 때문에 l을 가지고 있고, could는 본래 can의 과거형이기 때문에 l이 포함되지 않았으나 앞선 두 단어와 맞추기 위해 l이 그냥 들어갔다.


이외에도 인쇄기로 인해서 영어의 철자와 발음이 분리되고 The Great Vowel Shift가 일어나는 등 역사적으로 여러 중요한 현상들이 있으나 오늘은 이만 총총.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