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황만)작년 수능 국어 한비자 지문과 관련해서 드는 의문점...
게시글 주소: https://ui.orbi.kr/00069229868
여기서 박광일 선생님이 해설하시기를 오징은 근원이 불변하다고 봤으니 거기서 파생된 인의예지 또한 불변하다. 그렇기에 오징의 입장에서는 ㄹ에 동의하지 않을 거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게 (물론 저도 한비자 지문 다 맞추긴 맞췄습니다.)
애초에 오징은 도가 불변하다고 봤으니 도가 변화하듯이 현상 세계가 변하니 자체가 비문아닌가?해서 그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를, 애초에 오징 입장에서 도가 불변하니 인의예지, 규범, 질서체계가 불변하다고 추론할 수 있는지가 의문입니다.
이거 때문에 여러 문헌을 뒤져봤는데, 오징이 사회규범같은 게 불변하다고 말한적도 없거니와 오히려 찾아보면 한비자처럼 도는 항상성을 띄나 이것은 영구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고 가변성을 띈다는 한비자의 입장에 가깝거든요
저 좀 이해시켜주실 국어황님들 구합니다 ㅠ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9번이면 어디임??
-
고사장 디게머네 0
걸어서 1시간 40분임.. 버스타도 40분 이게맞나
-
뭔가 ㅈㄴ 노력한느낌 수능 전 자기위로
-
선택은 다 같나요
-
말이 다달라서 뭐가 맞는지 모르겠노 내가 알기로는 진화 순환둘다 단기는 x고 장기는 o로 아는데
-
집에서 젤 먼 수험장 걸렸어
-
내가 다니고싶었었던 학교임 중학교때 친구들 다 이 학교로 진학했었는데 나만 다른...
-
ㅈㄱㄴ
-
모두들 화이팅! 0
쓰레기를 줍지 못했으니 응원의 말이라도 적어야..모두 화이팅!!!
-
짝수 8번 0
좆됐다 ㅋㅋ
-
알고보니 게이였다면 어떨거같음 난 이게 고백공격보다 더 멘탈흔들린다
-
돌파구는 하나뿐 2
수능을 찢어죽인다..
-
다들 잘하고 와요 근래 수능 안보는 첫 해지만 마음만은 수험생인
-
수능 끝나고 부모님께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기<<
-
우리 착한 오르비언들 중 한명은 아닐거라 믿어요
-
일단 수학은 좀만 복잡해져도 못풀어서 점수 바닥일듯
-
ㄱ선지가 이해가 안안돼ㅠ 부정합면 기준으로 위 아래 경사가 같은 것 아닌가요? 위에...
-
순서지켜라
-
다같이 죽는거야
-
개길어서 놀랐네 심지어 삼수생도 좀 있더라…
-
작년에 모교 배정되니 가깝고 좋았는데 올해도 모교면 좋겠군
-
일부 케이스는 흥얼거릴 노래가 있는게 더 도움된다고 하더군요 신기함
-
평소에 하지도 않다가 오늘만 한다고 신이 엄벌내릴수도 있음
-
학교에서 원래 공부하던 자리랑 똑같아서 저는 ㅈㄴ 만족중입니다 ㅎㅎ
-
궁금하네 올전원 쌩얼일까?
-
23수능 24수능 수석자리 다 04들이 먹었던것처럼 올해도 원숭이띠 클라스...
-
이러면 남녀 같이 시험 보나요? 아니면 반은 다르나요?
-
배경음악이 아파트임 아ㅈㄴ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내일 거만 믿어볼래
-
그룹 위클리의 조아(조혜원) 씨는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과를 다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
그중 양옆이 최고
-
ㄹㅈㄷ
-
수능때 소지 가능물품은 책상에 넣어두고 셤 봐도되나요? 2
책상에 올려둥 필요없죠? 미미미누 보니까 그럴게 하던데
-
시간 없을거같아서 안(못)쓸까하는데… 답 기억나기도하나요?? 가채점은 여유잇는...
-
홀수다 0
현역때는 왼쪽 첫번째여서 아무도 신경안써도 되니까 좋았는데 지금은 약간 낑겨있네;...
-
히터,위치 어떤가요
-
한번 갈아타긴 하는데...
-
잘나오면 같이 기쁘고 슬퍼도 위로받기 조음..
-
한국사 벼락치기 물리 지구 지엽 정리 슈카월드 환율 개념 설명 영상 보기 일찍 자기...
-
??
-
ㅈㄱㄴ
-
where이요 ㅋㅋㅋㅋ 집에서 하시나요?
-
수능날 화장실 앞문으로가요 뒷문으로가요? 문바로옆자리라ㅜ 신경쓰일까봐ㅜ
-
점심먹으면서 볼려는데
-
슬슬 공부를 2
더도 말고 덜도 말고 7시간만
-
오공완 1
이제 수험표 받고 와서 블아나 조져야지 히히
-
입었다가 빌런에게 표적이 될수도 있음 시계나 도시락을 스틸당한다든가
-
버티고 집가서 밤에잘때되면 긴장해서 잠못잘듯
지나가던 국못입니다. 216 익히마3에 해강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애초에 도가 변하지 않아서 틀렸다고 본 것도 맞고
불변하는 도(인간 삶의 올바른 길)가 현실화 된 인의예지(인간 삶의 올바른 길 현실화 -> 규범으로 해석 가능)도 변화하지 않는다 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규범 = 지켜야 하는것 = 불변하는 인간 삶의 올바른 길이 현실화(나타난 것)
근데 불변하는 도 때문에 인의예지도 변화하지 않는다가 잘 이해가 안되서요ㅠㅠ 꼭 그렇게 단정내릴 수가 있나요?
이 지문에서 유학자들이 생각한 도 = 모든 이치를 내재한, 불변하는 근원
오징은 모든 현상은 도가 근원이라고 봄 = 이 세상에 도의 속성을 가지지 않은 것은 아무것도 없음
B(인의예지, 현상물)의 상위 범주로써 A(도)가 있을 때 A의 속성을 B가 가지는건 필연적이라도 볼 수 있습니다
글쓴분이 근거로 생각하신 "도가 불변하니 현상 세계도 불변한다" 의 논리와
"도가 불변하니 인의예지도 불변한다" 의 논리는 같습니다
A = B 이고 A = C 일때 B = C 인것처럼
도가 현실화 됨 = 현상 세계
도가 현실화 됨 = 인의예지, 사회체계, 규범
똑같습니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시면 이 지문 전체적으로 봤을 때
왕안석은 도 = 기 = 변화하는 근원 -> 현상, 규범 변화
오징은 도 = 불변하는 근원 -> 현상, 규범 불변
이렇게 대립적으로 서술해줬다 라는 점에서 생각해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오징이 실제로 어떻게 주장했는가를 보기보다
지문내에서 이렇게 서술을 하고 있으니 대립적인 의미겠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물론 지문내에 "오징은 인의예지, 천지만물, 사회규범은 변하지 않는다 라고 주장했다" 라는 서술이 있는건 아니지만
fact1. 왕안석은 도가 변화하는 근원이라고 보았네?
fact2. 도가 현상세계, 제도, 규범을 생성하는구나
fact3. 현상세계, 제도, 규범도 변화한다고 봤네?
그래서 제도, 규범이 변화하는 현상세계에 맞게 인간의 개입으로 변화해야한다고 보는구나~~
fact1. 오징은 도가 불변하는 근원이라고 봤구나
fact2. 오징 입장에서 도가 현상세계, 제도, 규범을 생성하는구나
지문엔 없지만 맥락상, 서술상 당연한 내용
-> 1. 어? 그럼 오징의 입장에서 현상세계, 제도, 규범은 불변하는거네?
-> 2. 그럼 제도, 규범도 변화해선 안된다고 보겠구나~~
2를 추가적으로 납득하는 사고
-> 아! 오징의 입장에서
도 = "만물의 이치를 내재한 불변 근원" 이자
"인간이 가야할 옳은 길" 이니까
제도, 규범의 변화를 추구하기보다 잘지켜야한다고 보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