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 모의고사 기본입자 전하량 문제에 대해
게시글 주소: https://ui.orbi.kr/0006711853
수능완성 38쪽 1번은 기본 입자 단원이 아니라 전기장과 정전기 유도 단원이네요.
2014학년도 9월 평가원 4번 문제에 전하량을 + 2/3e라고 주었고,
2014학년도 4월 교육청 6번 문제에 입자 A의 전하량을 -1/3e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6월 평가원 2번 문제에 위 쿼크와 아래 쿼크의 전하량의 크기는 각각 기본 전하량의 2/3배, 1/3배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9월 평가원 4번 문제에 양성자의 경우는 전하량이 +2/3e인 위 쿼크 2개와 전하량이 -1/3e인 아래 쿼크 1개, 이들 6종류의 입자는 전하량이 0이거나 -e이다. 라고 주었고,
2014학년도 10월 교육청 2번 보기 ㄴ에서 세 쿼크의 전하량은 크기가 모두 같다. 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수능 4번 보기 ㄱ에서 A와 B의 전하량의 크기는 서로 같다. 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3월 교육청 4번에서 입자들의 전하량을 -e, -1/3e, 0, +2/3e로 주었습니다.
전하량이 절댓값이라면 교육청, 평가원, 수능에서까지 왜 전하량에 굳이 부호를 붙이는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http://m.terms.naver.com/entry.nhn?docId=1275864&cid=40942&categoryId=32251
를 참고하시면 전하량이 절댓값이라는 표현은 주어져 있지 않고 음의 전하량은 앞에 - 부호를, 양의 전하량은 앞에 + 부호를 붙인다고 "약속"되어 있습니다.
제가 잘못된 내용을 문제에 넣어 추후에는 참고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수능, 평가원, 교육청에서 기본 입자 단원에서는 전하량과 전하량의 크기라는 용어를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수능, 평가원 문제를 풀어보셨다면 이런 문제들을 풀 때도 평가원에 이의제기를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사과를 요구하기 전에 명확한 근거를 가져와서 반박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시대컨vs인강컨 0
서킷이나ㅜ브릿지보다는 그냥 인강n제랑 하프모고 푸는게 더 괜찮겠죠
-
사문 최근도표(상중하 복지제도 부양비)는 도표인강들어서 대부분 풀리는데 개념문제땜에...
-
빨래 너는 거랑 설거지 지금 그 둘 다 해야 하는데 너무 귀찮다.. 빨래 세탁기에...
-
영어 파이널로 0
문제집 뭐푸심요 다들
-
미적분하는 놈입니다 난이도 no상관 개어렵거나 특색이 강해도 다 환영 오르비언들의 추천을 믿습니다
-
학습에 지장이 생기게 해서 죄송합니다..
-
영어 4~5 0
지금 뭐해야될까요 찍은거포함 4정도뜨고 빈순삽,함축은 거의 못풀고 그...
-
원래 이 시간에 자거나 졸렸는데 요즘은 안 졸림 ㅅㅂ ㅋㅋㅋㅋ
-
누구 나갔어요? 0
누구 탈릅함?
-
고대사 어케 하는 거뇨이
-
장난인줄 알고 농담했는데 진짜 가버리면.. 방금 탈릅한 분 수능 잘보고오셔요..ㅠㅠ
-
10분 모의고사 생명과학 책 이름 좀 알려주세요..? 0
학원에서 받은 자룐데.. 책 이름을 모르겠습니다..ㅠㅠ 13번까지 있는 비킬러...
-
사문 개념을 한지가 너무 오래돼서 가끔가다 헷갈리는 개념이 몇 개 있는데 모의고사...
-
ADHD 약 0
조용한 adhd 심한편인데 약복용이나 효과 부작용 검사같은거 물어보실거 있으시면...
-
야뎁도 안올라오고 번장에서 구하자니 너무 호구잡히는 느낌이고.. 해설지,퀄,난이도...
-
본인 말보로 골드 4년 피다가 최근에 말보로 화이트 후레쉬로 넘어감
-
부시럭부시럭
-
내일의 일은 내가 알아서 하것지 뭐
-
08년생 고1 이구요 내신 1학기 4.4등급인데 여기서 내신을 더 올릴 수 있는...
-
많은데 다 잘됩시다 그리고 잘될거니까 너무 걱정마시고 그냥 해봅시다 씨팔 죽이 되든...
-
나이들었는데 결혼 X or 모쏠이면 걍 하자있는 인간으로 찍힘? 왠지 내 인생이 저래 될 것 같음
-
사문 지구 선택자인데 수능날까지 사문 1일2실모 -> 틀린개념 복습 지구 1일1실모...
-
왜케 춥냐 2
이건 아니궈던
-
중경시건동홍정도 중간라인 대학에서
-
대구 현강 4
일주일에 하루 대구에서 대치로 현강 가는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능 2과목...
-
수능 끝나고 딱 가야지
-
ㅈㄱㄴ
-
이영수t 유베가는길, 구문20수air, 파데 상하 워드마스터 2000,...
-
철도기관사의 필수 덕목을 일컫는 말이다.
-
이건....
-
서킷 풀었는데 어렵네... 1회 풀었는데 60분 3문제 틀림 대가리 깨지는 목적으로...
-
작년 이감 2
작년 이감 모의고사 남은거 몇개 있는데 지금 풀어도 될까요?
-
김승리 쌤 귀엽 1
아니 공부하다 미쳤는지 김승리 쌤 너무 귀여워보임 당황스럽다 말도 너무 재밌게 해서 결혼하고 싶어짐
-
기출vs쎈 3
문제풀이의 논리는 수1 수2랑 똑같아서 큰 어려움은 없는데 지수로그함수 극한 미분...
-
문과 정시 2
문과 정시면 현역으로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
진짜 지능을 의심하게 됨
-
강k는 너무 어려워 디지겠음
-
슬슬 자야겠다 3
생각은 많은데 여기서 오르비 그만 안하면 밤 샐것 같음
-
수많은 실들이 꼬여있고 겹쳐있고 교차돼 있어서 정밀한 예측이 불가하다고 생각함...
-
생1 지1중에 2등급 받기 더 쉬운 과목은 뭔가요? 3
2년만에 무휴반으로 수능을 치는데 생명은 과외하면서 비유전 절반 정도랑 막전위...
-
D-52 반수 화이팅
-
일단 내가 만약 고정 1등급이 아니다.그러면 일주일에 실모 1회씩 푸는 습관부터...
-
난 이게 사설틱해서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하...
-
사람들아 공부량이라던지 공부루틴 알려주셈 컨이나 실모추천도 조흠ㅁ
-
정시파이터 내신 0
정시파들은 학교 시험 며칠정도 챙김?
-
그냥 어릴부터 이과라 이과온건데 토목 건축처럼 적성 0.1도 안맞는 학과 성적...
-
사만다 별로임 ㅎㅎ
-
길거리 지나다니면서 보면 대부분 180넘는듯..너무 우월하다.심지어 다들 외모도...
-
원래 얼굴 구별을 잘 못하긴 하는데, 이쁘고 잘생겨질수록 어느 한 지점에 수렴하다...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628786&cwin=&page=0&page=0
제가 과민하게 반응한점 죄송합니다.
그전에 푼 어떤 다른 출제자의 모의고사의 오류투성이에
굉장히 기분이 안좋아서
파스칼모의고사보면서 한가지 오류라 생각된 부분에 대해
너무 예민하게 굴었습니다.
먼저 이렇게 사과드리며
글 아래
"사과를 요구하기 전에 명확한 근거를 가져와서 반박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에 대해서 말씀드리지요.
문제가 잘못된부분은 이견이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전하량의 크기를 물었고
Replica님께서 링크다신 두산백과에 전하량에 대한 정의와
위에 쭉 언급하신 기출에서도
음전하와 양전하의 전하량차이는 크기로 비교하지요.
그래서 문제에서 음전하가 더 낮은 전하량을 갖는게
틀렸고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참고하겠습니다." 가 아닌
"오개념으로 혼동시켜드려 죄송합니다."라던지
아니면 그냥 단순히 죄송합니다라던지 이런 사과를 원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다른 출제자의 모의고사로 인해 기분 안좋은 상태에서
또 이렇게 오류를 접하니 마냥 화가 났었습니다.
제가 딱히 명확한 근거를 가져올 필요도 없는게
Replica님 께서 링크 다신거에 다 나와있어서 뭐 가져올것도 없습니다.
----------------------------------------------------------------
긴 댓글 짧게 요약드리자면
1. 과민하게 반응해서 죄송합니다.
2. 6번은 출제오류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는 님께서 가져오신 링크에 그대로 적혀 있습니다.
3. 추가로 제가 반박으로 제시한 38p 1번은
단순히 정전기유도 단원이라고 패스하실게 아니고
거기서 제가 말씀드리고자한
ㄴ. 양전하의 전하량이 음전하의 전하량보다 크다. 라는것이
+ - 의 차이로 인해 큰게 아닌 절대량으로서 문제에서 양전하가
2배의 쿨롱을 가지니 크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
사과말씀 드리며 댓글 마무리짓겠습니다.
과민하게 반응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잘못 알고있는 오개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지적해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기출 문제에서 전하량을 비교할 때 명확히 전하량의 크기라 표현하는 것은 혼란을 피하기 위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문제 출제 의도는 전하량의 크기가 아닌 전하량을 직접 비교해야 한다면 부호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피드백 과정에서 많은 혼란이 있었던 것을 보고 다음에 출제를 하게 될 경우 이런 혼란을 미연에 방지겠다는 의도의 발언이었습니다.
표현상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