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국어(조예성) [571544] · MS 2015 (수정됨) · 쪽지

2023-01-15 15:26:43
조회수 18,123

비문학 기출 분석은 이렇게 (+설 무료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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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국어에서 기출 분석이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로 기출 분석을 할라 치면 애매함이 많습니다.



특히 비문학 영역에서는 풀고 채점하고 오답하는 것 외에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많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국어 기출 분석에 대하여 짧게 칼럼을 써보려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기출 분석이란,



기출 간 유사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설계해나가는 과정입니다.










쉽게 23.11 독서론 지문의 예를 들어보죠.







정답 선지인 ④ 선지를 판별하기 위해선 







위 문장을 읽고




   배경지식, 관점은 '독자 요인'이지만,

   읽기 환경, 과제는 '상황 요인'이다.




라는 

아주 디테일한 세부 정보를 독해해내셨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핵심과 별 관련없는) 상세한 내용일치 선지가

답이 되는 경우가 23.11에서만 나왔을까요?






23.06 독서론 지문을 보면 위 문제와 상당히 유사한 점이 보입니다.







이 문제의 정답인 1번 선지를 판별하기 위해선








  글자 읽기, 요약, 추론은 '읽기 기능'이지만,

  어휘력, 읽기 흥미, 동기는 '읽기 기능'이 아니다.




위의 (핵심과 별 관련없는) 상세한 내용를 독해했어야 하죠.



역시 (핵심과 별 관련없는) 상세한 내용일치 선지가



답이 되는 경우인 겁니다.





---





기출 분석이 별 다를 게 없다했죠.



위처럼 어? 뭐야? 이거 출제 패턴 유사하네? 한 다음,



그에 대한 대응방법을 세우는 것 뿐이라 했어요.








또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23.11 최고 오답률 문제죠. 이 문제의 정답을 판별하려면







위 문장을 통해



A와 B가 비례한다는 뜻은, 

A와 B가 항상 일정한 비를 갖는다는 거구나



라는 점을 깨달으셨어야 합니다.







근데 우리의 일반 상식은 어떻죠?




A와 B는 비례

=

A가 증가할 때 B도 증가,

A가 감소할 때 B도 감소




잖아요.



그래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지문이 아닌 이 상식에 의거하여 풉니다.


 


그래서 오답률이 80% 넘게 나온 거죠.





상식과 지문 간 충돌이 일어날 때,



이 정보가 선지로 출제될 수 있음을 인지하는게 관건입니다.




이런 문제가 이뿐일까요? 






23.06 이중차분법 지문을 보시죠.








오답률 90% 가까이 잡힌 이 문제의 정답을 판별하려면









위 문장을 통해서



어떤 사건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선

사건을 경험한 집단 vs 사건을 경험하지 않은 집단을 비교해야 한다



는 점을 깨달아야 해요.







근데 우리의 상식상, 



어떤 사건의 효과를 평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사건 발생 전과 후를 비교하면 되지 않을까요?



이게 우리의 상식입니다.



근데 이 상식에 의거하여 풀면








절대 이 선지를 답으로 골라낼 수 없다는 거예요.





역시



상식과 지문 간 충돌이 일어날 때,



이 정보가 선지로 출제될 수 있음을 인지하는게 관건이었습니다.






또 이러한 기출이 없을까요?



17.09를 봅시다.








상식상 <대표 이사 = 사람>입니다.



이러한 상식에 의거하여 풀이하면 1번 선지를 절대 정답으로 골라낼 수 없어요.









 지문에서는 우리의 상식과 달리



대표이사는 기관이다



라고 말하고 있거든요.





상식과 다른 정보의 정답 선지화





라는 출제 패턴을 인지하지 못했다면



쉽게 낚이기 쉬울 거예요.





---





위의 세 문제들이 쉬워 보이지만



다들 오답률이 7~80%를 거뜬히 넘는



아주아주아주 킬러 문제였어요.






상식과 다른 정보의 정답 선지화






이 출제 패턴을 알고 모르고는 풀이에 있어 하늘과 땅 차이였을 거예요.






이뿐만 아니라 평가원 문제는



유사성을 바탕으로 엮여있는 기출들,



비슷한 출제패턴을 가진 문제들이



아주 아주 많아요.




이 글을 토대로 여러분이 기출을 



단지 문제 풀이의 대상으로만 여기지 않게 되더라도,



기출 분석을 대하는 태도만 바뀌더라도



여러분의 학습 효율은 완전히 달라지실 거예요.





3줄 요약


1. 기출 문제 간 유사성을 확인하라 

ex. 독서론 - 상세한 내용일치  

L그래프, 이중차분법, 사단 - 상식과 다른 정보의 정답 선지화


2. 이를 바탕으로 대비책을 세워라


3. 평가원의 출제 패턴을 알고 모르고는 하늘과 땅 차이!










----



물론 이런 기출 분석을 꼭 혼자서만 할 필요는 없어요.



옆에서 같이 기출 간 유사성을 짚어주고,



여러가지 대응 방안에 대해 제시해준다면



단숨에 기출 분석의 결과를 학습해나가실 수 있으니까요.



(물론 결국에 이를 적용해나가는 건 혼자 해야겠지만요)






그런 의미에서 제가 



1월 24일 설 연휴 마지막 날 저녁 6시 반



비문학 기출 분석 무료 특강을 진행합니다.




악명 높은 22.11의 헤겔의 변증법 지문을,



이와 유사성을 띄는 기출을 엮어가면서



어떻게 기출분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말씀을 드리려 합니다.



가격은 무료로 모시려고 하니,



부담없이 등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성T '비문학 기출 분석' 특강


   강의 일정 : 1.24일 (화요일) - 18시 30분 ~ 21시 30분


   장소 - 대치 오르비 학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61길 15)

   * 비대면(온라인) 수강도 가능합니다. 

   * 현장 참여하신 분들은 실물 자료를 받아가실 수 있어요.


   가격 -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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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 Do Psychiatrist · 1125206 · 23/01/15 21:37 · MS 2022

    선생님의 기출분석법에 대해서 신청은 했지만 당일에 알바를 해서 저번 특강처럼 특정 기한까지 녹화강의를 남겨주셨음 합니다!

    분석방법의 교육의 목표는 결국 선생님이 옆에 없어도 스스로 분석하고 체화하여 새로운 지문을 뚫을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가 되겠네용
    궁금해집니돠

  • 유성국어(조예성) · 571544 · 23/01/15 21:51 · MS 2015

    네 맞습니다 ㅎㅎ 기출들이 어떠한 유사성을 가지고 엮어지는지 알려주는 느낌으로 강의가 진행될 거예요!! 아마 녹화본으로도 올라갈테니 신청해놓으시면 됩니다!!

  • 설의법! · 1034079 · 23/01/15 22:36 · MS 2021

    신청했습니다!

  • 유성국어(조예성) · 571544 · 23/01/15 22:53 · MS 2015

    24일날 뵙겠습니다!

  • Hoopa · 1124424 · 23/01/17 10:02 · MS 2022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서온 · 1177990 · 23/01/17 10:33 · MS 2022

    감사합니다^_ㅠbb
    온라인으로 열심히 수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