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절 정리!!
게시글 주소: https://ui.orbi.kr/00055918370
오늘은 제가 생각하기에 What을 가장 쉽고 편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드릴게요!
what에 대해서 배울 때, 일반적으로 what이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라는 말을 자주 들으셨을겁니다.
하지만, 관계대명사는 문장을 형용사로 바꿔서 앞에 나오는 명사를 수식해주는 문법인데, what 뒤에 문장이 나오는 경우에는
형용사 역할을 하지 않고 명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what을 절대 관계대명사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문장을 명사로 바꿔주는 명사절이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EX) What I saw was amazing.
- 내가 봤던 건 놀라웠어.
Please tell me what he did.
- 그가 뭘 했는지 말해주라.
Do your best for what you want to get
- 네가 원하는 얻길 원하는 것을 위해 최선을 다해라.
!!어법적인 특징!!
what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뒤에 나오는 문장을 명사 역할을 하게 해주는 명사절입니다.
그렇기에 what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나
'전치사 뒤'에 쓰일 수 있습니다.
하나 알아두실 점은 what 뒤에 나오는 문장은 불완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문장이 불완전하다는 것의 의미는 필요한 문장성분이 없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what뒤의 문장은 대부분 주어 혹은 목적어가 없어서 불완전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치사 뒤에 나오는 명사나 대명사를 전치사의 목적어라고도 하는데, 전치사 뒤에 명사나 목적어가 없는 것도 불완전한 문장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명사절 what은 명사절 that과 함께 문법 문제로 출제되고 있어요!
* that 명사절은 뒤에 나오는 문장이 완전해야 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일단 구매인증 다들 고민중이었는지 후기가 없어서 망설이다가 그냥 사버림 리뷰 쓰는...
-
문과도 풀 수 있는 중3-2 피타고라스 개념으로 자작문제 만들어 봤습니다. 피드백...
-
수험생활을 하면서 오르비에서 받았던 여러 도움을 이번엔 제가 나눠보려 합니다....
-
[디자인국어] 반갑습니다 국어 피드백칼럼 연재시작합니다 2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용인 소재 재수학원에서 고3, N수생들을 대상으로강의를 하고...
-
[Shean.T] 상위권을 위한 영어 교재, 이런 교재 어떤가요?? 0
§ 안녕하세요, 영어 강사 션쌤입니다. 약간은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것 같기도 하네요...
정말 꾸준히 적으시네요!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