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문항 문제 다들 기억남?? [22 예시 수학Ⅰ]
게시글 주소: https://ui.orbi.kr/00035662547
2022학년도 예시문항 수학Ⅰ 문제지.pdf
2022학년도 예시문항 수학Ⅰ MENTOR의 손풀이.pdf
안녕하세요. MENTOR 남현입니다!
오랜만에 문항 분석 칼럼을 들고 왔습니다. 지난번에 2021학년도 수능 수학의 수학Ⅰ 문항들을 리뷰했었죠!
오늘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예시문항 수학 영역에 등장한 수학Ⅰ 문항 중 4개를 선정해서 집중적으로 파헤쳐보려고 합니다.
주멘 모의고사 풀기 전에 예시문항으로 예열 좀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지수와 로그]
가장 먼저 살펴볼 문제는 공통 10번입니다.
로그의 값이 자연수가 되도록 하는 조건을 찾는 문제였습니다. 제가 2021학년도 수능 칼럼에서도 다뤘던 유형입니다.
로그의 성질을 충분히 활용해서 침착하게 계산했다면 크게 틀릴 만한 포인트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a의 값의 곱을 처리할 때 본인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했는지, 더 간결하게 할 수는 없었는지 정도만 가볍게 짚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각함수]
다음으로 볼 문제는 21번에 등장한 삼각함수의 활용 문제입니다.
삼각함수의 활용 파트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유력한 고난도 문제 후보로 생각하고 있을 것이고, 생각보다 이 파트에 약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도형 문제를 잘 다루려면 중학교 때 배웠던 기본적인 도형의 성질들을 잘 숙지하고 써먹어야 하는데, 기본적인 도형의 성질을 공부한 학생과 공부하지 않은 학생들 사이의 체감 난이도 격차가 꽤 컸을 법한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서도 중심각과 원주각 사이의 관계를 제대로 파악했다면 그리 어렵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 문제는 사실 사인법칙이나 코사인법칙을 굳이 쓰지 않더라도 중학교 도형에 대한 기본기만 탄탄하다면 일반적인 삼각비와 피타고라스의 정리로도 풀어낼 수 있는 문제입니다.
(손해설 Sol 2 참고!!)
앞으로 등장할 많은 도형 문제에서 여러분의 발목을 잡는 것은 사인법칙이나 코사인법칙이 아니라 중학교 도형이 될 수도 있다는 거 항상 잊지 마시고 꼭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수열]
이제 수열에서 두 문제만 더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20번!!
공차가 정수라는 조건에서 공차의 부호가 양수인지 음수인지 조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야 합니다.
케이스를 나눠서 공차의 부호를 알아냈다면 조건에서 a4가 등차중항 0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합 조건을 이용해서 식 하나만 더 얻어내면 됩니다.
항상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절댓값은 부호 조사만 잘 했다면 자연스럽게 풀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크게 골치 아픈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정수 조건이나 절댓값 조건은 부호에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등차수열 특성상 다양한 문제에서 이러한 조건이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제대로 정리해두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객관식 마지막 문항인 15번 문항입니다.
공통 과목 킬러 문제로 유력한 유형이죠!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직접 관찰하고 파악해서 답을 찾는 문제였습니다.
2021학년도 수능 21번에서 나온 유형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이런 유형은 역시 직접 손으로 써가면서 규칙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 문제는 쓸 게 조금 많다는 느낌도 들지만 a5 이후로는 규칙이 단순하기 때문에 2021학년도 수능 21번보다는 할 만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100번째 항까지의 합을 물었지만 실제로 최대와 최소를 결정짓는 건 a1부터 a4까지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잘 캐치했다면 잘 풀어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험지 구성 자체가 완전히 뒤집어지고 공개된 첫 공식 자료가 예시문항인 만큼 어떻게 보면 가장 믿을 만하고 퀄리티 높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겠지만,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첫 자료에 불과하기 때문에 예시문항의 난이도나 문제 유형에 집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앞으로 차례차례 공개될 저희 MENTOR와 주예지T의 콜라보 모의고사도 참고하시면서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점차 채워나가는 방향으로 꾸준하게만 공부하면 주위 입김에 휘둘리지 않고 좋은 결과 만들어낼 수 있을 겁니다.
아직 예시문항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문항들에 대한 분석 칼럼도 남아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난 게시글 바로가기-
주멘 모의고사 공개 일정 바로가기
2021학년도 수능 수학Ⅰ 바로가기
2021학년도 수능 수학Ⅱ 바로가기
2021학년도 수능 수학 확률과 통계 바로가기
2021학년도 수능 수학 미적분 바로가기
기하에 대하여 바로가기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강기분 시기 0
제가 지금 매삼비,문 으로 기출돌리고 잇는데 읽는 방법을 좀 더 확실하게 하고...
-
혹시 지원자 있으시면 성적도 여쭤봅니다
-
엔비디아가 싫대
-
궁금하네요
-
칸수보다 예비번호 높게 받았나요??
-
이거 붙겠지 0
최초합 가능하겟지 갑자기 쫄리네
-
ㅈㄱㄴ
-
읽는 법을 몰라서…
-
엇학기복학은 무조건 2학기->1학기 순으로 해야하나요? 1
빠진 한 학기만 졸업전에 듣는건 안되나요? 아니면 계절학기 풀로 땡겨서라도요
-
어느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수학 한문제정도? 0.5문제? 너무 케바케겠지만
-
향기가 느껴진다 1
성불의 향기가
-
나도 올려줘 12
두번째 합격증
-
이거 될까요...? 이거 하나 남아서 너무 떨리네요..
-
어차피 난 의뱃 아니니까
-
월급이 선물이지 1
엉엉
-
개삭아보여서 검사 안하려 했는데 06이네 머지 ㅅㅂ 1
와 개당황스러움
-
오르비 국내 최대 게이커뮤인듯
-
자면 장 고장남..
-
제가 평소에 전화를 거의 안받아서 혼도 많이 나고 욕도 많이 먹었습니다. 근데...
-
아무한테도 축하연락 안옴
-
고속돌려보고 잡아준 라인이랑 똑같이나오면 기분 째지는듯
-
나도여부이임 3
우우
-
대부분 호모거나 트젠임
-
여부이 안보이는 이유 12
악질 여성 유저 한 명이 분탕을 침 그럼 여르비 광역 저격을 날림 기존에 있던 여성...
-
의대붙었다 올려라 ㅇㅇ 13
수능 3개틀림
-
공대 가고 싶은 현역인데 국수영이 망해서 사문지구/사문생윤으로 갈아타려고 하는데...
-
헬스장에서도 얘만 들음
-
현역때 물1지1 물1 6,9,수능 45 43 48 지1 6,9,수능 45 44 35...
-
돈내고 봄 아님 불법으로 봄?
-
원룩기븜위플래쉬 2
빗 드롭윗어 빅플래시 집중해 좀 더 띵 페스트
-
남초커뮤가 된거지 남녀 반반 커뮤는 없나
-
여기가 제일 이자가 높던데
-
헬스같은건 안하고 유산소운동위주로 하고있고 키 183cm에 72-3kg 유지한다할떄...
-
Bb cc 이거 간략한 기준? 어떤분이 글 쓴거본거같은데 못찾겠음요
-
같이 사탕만듦 먹을만하네요
-
우울해지는 짤 9
-
약혼하고싶다 14
조선시대처럼 그냥 어렸을때부터 약혼했으면 좋겠다 내 미래에 대해서 뭐라도 확실한 게...
-
컨셉 바꿔야겠다 17
막말하고 분탕 조장해야지
-
홍대는 많은데
-
근데 이 외모에 쿨하면 쿨찐 취급 받을거 같은
-
인생 너무 어렵다 11
새로 배워야하는게 왜이리 많은지
-
수능 수학 88 9모 96인데 9모로 넣는게 나을까요?
-
중2때 하다가 중도 포기한 기억은 있는데 개념은 1도 기억이 안나서 완전 노베임여...
-
혼잣말이긴 한데
-
야 죽여보자
-
이따 다시옴 5
다시 올 때 뻘글 500배 씀
-
지적장애인들도 물건나르는거 정도는 다들 할텐데 씨발 다가야지 걍 정신병애들도...
-
이걸 좀 불려서 돌려주실 수 있나요
-
윤상현, 이재명 겨냥 "국제사회에서도 신뢰받지 못하는 지도자는 우리 국민에게도 불안과 혼란 줄 뿐" 1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이 3일 최근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외교·안보관...
-
100점
21번 저 풀이 박승동 T가 유튜브에 찍어 올린 그 피타고라스 풀이인가요? 중학교 도형 지식만으로 푸시던데
박승동 선생님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잘은 모르겠지만 피타고라스 풀이는 맞습니다! 첨부 파일 확인하시면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
20번 문제
a9를 구하는 주관식이라
앙연히 공차는 양수라고 생각했었는데.. ㅋㅋㅋㅋㅋ
실전에선 그런 안목도 있으면 좋죠!!
예시문항 공통부분난이도는 어느정도엿나요?
개인적으로는 과하게 어렵지도 않았고 쉽지도 않았던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수능 난이도 기조와 비슷하다고 느꼈어요
나형기준이신가요?
제 기준을 물어보신거라면 가형 기준이 되겠지만 저는 개정 전 가형러라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아요!
예시문항보다 어려울거라고 생각하면서 공부해두면 그런 기준과 무관하게 공통에서 손해볼 일은 없을 것 같아요!
개념 1번 익힌 사람인 전 2,4번이 다소 만만치는 않네요
1,3는 무난한 것 같아요 1번 평이 2번 쉬운 노가다
4번은 수열의 귀납법 문제 맞죠?
열심히 해서 23수능 수학 만점 get하러 갑니다
4번은 수열의 귀납법이라고 하기 보다는 수열의 귀납적 정의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이기는 합니다 ㅎㅎ :)
그냥 제 생각이지만 20번 문제 a4=0인 걸 이용해서 시그마 식을 전개했을 때 a2+a6=a3+a5=0으로 날려버리고 a4=0이니까 a1=-3d, a2=-2d, a3=-d 이런 식으로 두고 d 부호 따져주면 음수일 땐 성립이 안 돼서 공차가 양수일 때 바로 5라고 나와서 이 방법도 괜찮은 거 같아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