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투척했던 국사 문제 16개 재투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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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사 답지.hwp
책 좀 사려고 친구 아이디로 오르비에 들어왔다가 혹시 필요하신 분 있을까 싶어 올려봅니다.
총 16개 문제로 4개는 평가원/교육청/한국사검정 중 고난도 문제, 나머지는 자작입니다.
저는 비록 올해 공부량과 난이도의 압박으로 국사를 놓았지만, 가능한 한 수능문제들처럼
직접 사료를 발췌하여 만들었으므로 혹시라도 문제 중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신 분이
이 문제를 풀고 그 부분을 보충할 수 있으시다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2번 문제는 약간의 오류로 답이 두개가 나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고 정답과 해설은
첨부파일로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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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다음 사료의 '임금' 이 통치하던 시절의 백성들이 할 말로 옳지 않은 것은?
'청나라 용골대와 마골대 두 사람이 성 밖에 와서 임금이 나올 것을 독촉했다. 임금은 남색 옷에 백마를 탔다. 모든 의장을 다 버리고 신하 50여 명만을 거느리고 서문을 나가니 세자가 뒤를 따랐다. 뒤따른 백관들은 서문에 서서 가슴을 치면서 통곡했다. (중략) 임금이 산을 내려와 가시를 깔고 앉았더니 조금 뒤에 갑옷 입은 청나라 군사 수백 명이 달려 왔다...임금은 삼정승과 판서, 승지 각 다섯 사람과 한림원 주서 각 한 사람, 세자는 시강원 익위사의 관원들을 거느리고 삼전도로 나아갔다.'
1.나랏님이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고정하셨다던데, 과연 살림살이가 좀 나아질까?
2.옆 마을 의원이 동의보감에 따라 처방을 하는데, 참 신통하더군.
3.우리 고을 윤 진사는 아주 된 양반이란 말이야, 다른 양반들과는 달리 노비들과 한 부대에 편제되셨어도 아무 군말 없이 군역을 지시다니.
4.대동법이 실시되어 공납 부담이 줄어드니, 이제사 우리 경상도 살림도 사람 살림 같구나.
5.훈련도감에 박연이라는 자가 있다던데, 눈이 파랗고 머리가 노란 기묘한 모습이라지 뭔가.
2.A 임금의 통치시기에 볼 수 있었던 광경으로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응부는 무과에 급제하여 세종과 문종의 총애를 받았으며, 평안도 병마절제사를 거쳐 동지중추원사에 이르렀으나 성삼문·박팽년 등과 더불어 단종 복위를 도모하다가 화를 입었다. 친국을 받을 때 A 묻기를 "너는 무엇을 하려 하였느냐"하니 응부가 말하기를 "잔치 날을 당하여 한 칼로 족하를 폐하고 본 임금을 복위하려 하였더니, 불행히도 간인의 고발한 바 되었으니 다시 무엇을 하랴. 족하는 빨리 나를 죽이라"
1. 학문 연구에 몰입하고 있는 집현전 학사
2. 경연 준비로 바쁜 홍문관 학사
3. 부활된 승과에 응시하러 가는 승려
4. 의정부에서 합의된 사안을 임금에게 올리는 정승
5. 원각사지 10층 석탑을 보고 감탄하는 사람들
3.다음 자료와 관련된 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대동강에 상서로운 기운이 있으니 이는 용이 물 속에서 침을 토해 내는 것으로 천 년에 한 번 있기 어려운 일입니다. 청컨대 위로는 하늘에 응하고 아래로는 백성들의 희망을 받아들여 금나라를 타도하소서.
1. 고려 시대에 동,서 대비원이 설치되었다.
2. 임진왜란 당시 서산대사가 의병을 일으킨 곳이다.
3. 조선 후기 유상의 중심지였다.
4. 고구려의 두번째 도읍지이다.
5. 6.25 전쟁의 휴전협정이 맺어진 곳이다.
4.괄호 안에 들어갈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진정 나에겐 단 한가지 내가 소망하는 게 있어, 갈려진 땅의 친구들을 언제쯤 볼 수가 있을까...(후략)'
위의 가사는 인기 가수인 서태지가 1994년에 발표한 '( )를 꿈꾸며' 라는 곡의 가사이다. ( )는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로서, 남쪽으로는 통일 신라, 북으로는 쑹화강까지의 영토를 차지한 강력한 국가였다. 서태지는 '( )를 꿈꾸며' 라는 노래를 통해 남과 북으로 갈라진 채 군사적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오늘날 우리 민족의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1. 군사, 행정상의 요충지에 5소경을 설치하였다.
2. 정당성의 장관인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3. 중국의 제도를 받아들이면서도 이를 독자적 현실에 맞게 조정한 2성 6부제를 채택하였다.
4. 지리지인 한산기가 편찬되었다.
5. 독창적 기법인 상감법을 도자기 제조에 활용하였다.
5.다음은 어느 관리의 이력이다. (가)~(마)와 관련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영조 47년(1771) 진사시에 합격하다.-------- (가)
영조 49년(1773) 증광시에 급제하다.
정조 4년(1780) 홍문관 부교리가 되다.------ (나)
정조 5년(1781) 초계문신으로 선발되다.----- (다)
정조 10년(1786) 승정원 좌승지가 되다.
정조 1 8년(1794) 사헌부 대사헌이 되다.-----(라)
정조 19년(1795) 공조 판서가 되다.----------(마)
순조 2년(1802) 영의정이 되다.
1. (가)-성균관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2. (나)-경연에 참가하여 정책을 토론하였다.
3. (다)-왕의 뜻에 따라 규장각에서 재교육을 받았다.
4. (라)-관리의 비리를 적발하여 탄핵하였다.
5. (마)-비변사의 구성원이 되어 회의에 참여하였다.
6.자료와 관련된 시기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영의정 유상운이, (...) 말하기를, "안용복은 법으로 마땅히 주살해야 하는데, 남구만, 윤지완이 모두 가벼이 죽일 수 없다고 하고, 또 도왜가 사신을 보내어 죄를 전 도주에게 돌리고, 울릉도에는 왜인의 왕래를 금지시켜 다른 흔단이 없다고 하면서 갑자기 자복하였으니, 까닭이 없지 않을 듯하므로, 안용복은 앞질러 먼저 처단할 수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 뜻은 대체로 왜인의 기를 꺾어 자복시킨 것을 안용복의 공으로 여긴 것입니다." 하니, 임금의 뜻도 그렇게 여겨 감사하여 정배하도록 명하였다. 헌부에서 여러 번 아뢰면서 다투었으나, 따르지 않았다.
1. 조선과 청의 두 나라 대표가 백두산 일대를 답사하고 국경을 확정하여 정계비를 세웠다.
2. 정국이 급격하게 전환하는 환국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3. 지방 사족을 배제한 채 수령이 절대권을 가지고 조세를 거두도록 하였다.
4. 북벌론이 제기되었다.
5. 국왕이 정치의 중심에 서서 세력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탕평론이 제기되었다.
7.자료의 왕이 집권하던 시기에 볼 수 있었을 모습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9년 기해에 백제가 서약을 어기고 왜와 화통하므로, 왕은 평양으로 순수해 내려갔다. 신라가 사신을 보내 왕에게 말하기를, '왜인이 그 국경에 가득 차 성을 부수었으니, 노객은 백성된 자로서 왕에게 귀의하여 분부를 청한다.'고 하였다···10년 경자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관군이 이르자 왜적이 물러가므로, 뒤를 급히 추격하여 임나가라의 종발성에 이르렀다. 성이 곧 귀순하여 복종하므로, 순라병을 두어 지키게 하였다. 신라의 농성을 공략하니 왜구는 위축되어 궤멸되었다.
1. 첨성대에서 천체를 관측하는 신라 사람
2. 흥안령 일대의 초원지대를 장악한 고구려군
3. 경당에서 한학과 무술을 연마하는 고구려 청소년
4. 경주의 시장을 관리하는 동시전의 관리들
5. 한자를 가르쳐 준 백제인의 고마움을 잊지 못하는 왜놈
8.자료의 '국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2- 불사를 많이 베풀어 백성의 고혈을 짜내는 일이 많고 죄를 지은 자가 중을 가장하고, 구걸하는 무리들이 중과 서로 섞여 지내는 일이 많습니다. 원컨대 국왕은 체통을 지키소서.
13- 우리 나라에서는 봄에는 연등을 설치하고, 겨울에는 팔관을 베풀어 사람을 많이 동원하고 노역이 심히 번다하오니 원컨대 이를 감하여 백성들이 힘펴게 하소서.
ㄱ. 2성 6부제를 중심으로 하는 중앙 관제를 새로 마련하였다.
ㄴ.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ㄷ. 지방에 경학 박사와 의학 박사를 파견하였다.
ㄹ. 정계와 계백료서를 지어 관리가 지켜야 할 규범을 제시하였다.
ㅁ. 국자감을 정비하였다
1.ㄱ,ㄴ 2.ㄱ,ㅁ 3.ㄱ,ㄹ 4.ㄱ,ㄴ,ㅁ 5.ㄱ,ㄷ,ㅁ
9.자료의 'A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고려 태조가 나라를 개창할 초기에는 신라, 태봉의 관제를 참고하여 관서를 설치하고 관직을 구분하여 서무를 관장하게 하였다. 그러나 그 관호 중에는 혹 방언이 섞여 있었는데 개혁할 겨를이 없었다. 성종이 제도를 크게 혁신하여 내외의 관제를 정하니, 이로써 일대의 관제가 비로소 갖추어지게 되었다. 그런데 충렬왕 때 관제를 고치게 되었으니, 상국의 압력으로 모두 고치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관직이 크게 문란해졌다. 이에 A왕이 재위22년 동안 관제를 고친 것이 넷이었다.
1. 국학을 성균관으로 개칭하고 문묘를 새로 건립하였다.
2. 왕권을 제약하고 신진 사대부의 등장을 억제하던 정방을 폐지하였다.
3. 원의 수시력을 채용하고 그 이론과 계산법을 충분히 소화하였다.
4. 전제 개혁을 단행하여 과전법을 마련하였다.
5. 궁중 안에 정책 연구기관으로 집현전을 두었다.
10.다음 주장을 펼친 승려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 교리를 배우는 이는 내적 마음을 버리고 외적인 것을 구하는 일이 많고, 참선하는 사람은 밖의 인연을 잊고 내적으로 밝히기를 좋아한다. 이는 다 편벽된 집착이고 양극단에 치우친 것이다. - 원각경을 강의하며 쓴 글
* 나는 여러 스승들을 두루 참배하다가 정원법사 밑에서 교와 관을 배웠다. 내가 교와 관에 마음을 오로지 두는 까닭은 그의 가르침에 감복하였기 때문이다. - 신참 학도인 치수에게 주는 글
1.국청사를 창건하고 신편제종교장총록을 만들었다.
2.유불 일치설을 주장하고 심성의 도야를 강조하였다.
3.아미타 신앙을 직접 전도하며 불교 대중화 운동을 펼쳤다.
4.화엄 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고 부석사를 건립하였다.
5.독경과 선의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11.다음 가상 편지가 쓰여질 당시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친구, 잘 지내고 있나?
자네가 벽란도에서 베풀어 준 환송연을 잊을 수가 없네. 나는 덩저우를 떠나 밍저우로 거처를 옮겼네.내 귀국하면 자초지종을 말해줌세.
고국에서 온 사람에게 들으니 자네는 이번에 삼사에서 호부로 근무처를 옮겼다 하더군. 근무는 할 만한지 모르겠네. 최근에 과전은 현직 관리에게만 지급
되는 것으로 바뀌었고, 같은 등급에서 받는 액수가 그전보다 줄었다고 들었네. 많은 식구를 부양해야하는 자네가 걱정되는구먼.
1. 요세가 강진 만덕사에서 백련 결사를 결성하였다.
2. 국자감을 재정비하고 전문 강좌를 설치하였다.
3. 해동공자라는 칭송을 들은 최충이 활약하였다.
4. 강화로 천도하면서 강화의 해안 간척이 활발해졌다.
5. 최언위, 최응, 최지몽 등 유학자들이 활동하였다.
12.자료의 '나라'의 풍습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나라가 작아서 큰 나라 사이에서 시달리고 괴롭힘을 당하다가 마침내 고구려에게 복속되었다. 고구려는 그 나라 사람 가운데 대인을 뽑아 사자로 삼아 토착 지배층과 함께 통치하게 했다. 또한 대가로 맥포(담비 가죽), 물고기, 소금, 해초류 등 조세를 한꺼번에 모아 천 리나 되는 거리를 져 나르게 하였다. 또 그 나라의 미녀를 보내어 종이나 첩으로 삼았으며, 그 나라 사람들을 노복과 같이 취급하였다.
1. 명주와 삼베를 짜는 등 방직기술이 발달하였다
2. 소를 죽여 그 굽으로 길흉을 점치기도 하였다
3. 추수 감사제인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치렀다
4. 시체를 가매장하였다가 그 뼈를 추려 가족 공동무덤인 커다란 목곽에 안치하였다
5. 두레 조직을 통하여 여러 가지 공동 작업을 하였다
13.사료의 내용을 주장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지금 우리나라에는 금이나 은을 가지고 가게에 들어가도 떡조차 살 수 없다. 이것은 검소한 풍속 때문인가? 아니
다. 물건을 이용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용할 줄 모르니 생산할 줄 모르고, 생산할 줄 모르니 백성들이 나
날이 궁핍해지는 것이다. 재물이란 우물과 같다. 퍼내면 차게 마련이고 이용하지 않으면 말라 버린다.
1. 북학의를 저술하여 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제창하였다
2. 종두법을 연구하여 실험하였다
3. 기술 혁신과 문벌 제도의 철폐, 성리학의 극복이 부국강병의 근본이라 강조하였다
4. 상공업의 발달, 수레와 선박의 이용 등을 역설하였다.
5. 이 학자가 속한 학파의 사상은 19세기 후반에 개화 사상으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14.(가), (나) 자료와 관련된 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르시오
(가) 민족주의적 세력에 대하여는 그 부르주아 민주주의적 성질을 명백하게 인식하는 동시에, 과정상의 동맹자적 성질도 충분히 승인하여, 그것이 타락하는 형태로 나타나지 않는 한 적극적으로 제휴해야 할 것이다.
(나) -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진한다.
-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한다.
-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한다.
[보기]
ㄱ.자매 단체로서 근우회가 창립되었다.
ㄴ.한일 관계 사료집을 간행하였다.
ㄷ.조선인 본위의 교육 제도 실시와 생활 개선 등을 주장하였다.
ㄹ.갑산 화전민 학살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 운동을 전개하였다.
1.ㄱ,ㄷ 2.ㄴ,ㄷ 3.ㄷ,ㄹ 4.ㄱ,ㄴ,ㄹ 5.ㄱ,ㄷ,ㄹ
15.다음 의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의서에 실린 약은 모두 우리나라 사람들이 쉽게 알 수 있고,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복용하는 법도 일찍이 경험한 것들이다. …(중략)… 대장도감에서 이 의서를 간행한 뒤 세월이 오래되어 판이 낡았고 옛 판본은 구하기가 어렵다.
1. 기존 의서들을 널리 모아서 편집한 의학 백과사전이다.
2. 세종 때 편찬되어 민족 의학이 발전하는 데 기여하였다.
3. 지금 남아 있는 우리나라 의서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4. 허준이 우리나라의 전통 한의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5. 체질을 네 가지로 구분하여 치료하는 의학 이론이 담겨 있다.
16.자료가 편찬된 시기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악(樂)은 하늘이 내어 사람에게 보낸 것이니, 허(虛)에서 나와 자연히 이루어진 것이다. 이 때문에 사람 마음을 움직이고 맥박을 뛰게 하여 정신을 막힘없이 흐르게 한다. …… 다른 소리를 합하여 하나로 하는 것은 임금이 위에서 어떻게 이끄느냐에 달려 있다. 바르게 이끄는 것과 거짓되게 이끄는 것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나며, 풍속이 번영하고 쇠퇴하는 것도 모두 여기에 달려 있다. 따라서, 악이야말로 백성을 다스리고 교화하는 큰 문이라고 할 수 있다.
1.집현전을 두고 집현전 학사를 일반 관리보다 우대하였다.
2.김종직과 그 문인이 중앙에 진출하였다.
3.여진족과 왜구에 대비하기 위해 비변사가 설치되었다.
4.사병을 혁파하고 사간원을 독립시켰다.
5.선진 일류 국가의 건설을 위하여 잘사는 국민, 따뜻한 사회, 강한 나라를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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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삽자루 쌤 좁수부터 파렙, 파이널까지 커리 타보려고 하는이과 고3...
감사합니다! 괜찮네요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난도는 나름쉽네요 ㅎㅎ
감사합니다~잘 쓸게요^^
박제가가 종두법 연구했던가요?
아 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