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보여 [528779] · MS 2014 (수정됨) · 쪽지

2020-05-14 00:07:44
조회수 1,580

상상 모의고사 베타 테스터 후기

게시글 주소: https://ui.orbi.kr/00030078054

상상 모의고사 베타 테스터 후기

  • - 명관이 되어 돌아온 구관


최근 수능에서 국어 영역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학과 더불어 입시의 당락을 좌우하는 영역이 되었을 만큼 그 중요도가 상당하죠. 이에 많은 수험생들이 수능 국어 영역을 대비하기 위해 실전 모의고사를 구매해 풀곤 합니다. 흔히 메이저 실모라 불리는 봉소, 바탕, 상상 모의고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번에 좋은 기회를 얻어 6평 대비 상상 모의고사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그 참여 후기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0. 참여 신청

우선 저는 한의대를 준비하는 장수생입니다. 20수능 국어 영역은 1등급이었고, 백분위 97이었습니다. 1등급은 꾸준히 나오는데 만점은 잘 안 나오는 그런 성적대입니다. 부족한 성적이라 베타 테스터 선정이 될지 걱정이었는데 운 좋게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등원

베타 테스트는 대치 오르비에서 진행됐습니다. 대치 오르비에서는 일정 간격으로 플라스틱 투명 가림막을 설치한 책상을 배치해 주셨고, 덕분에 이 험난한 시국에 큰 염려 없이 테스트에 응할 수 있었습니다. 상상 연구소 측에서도 강의실 입구에 손 세정제를 비치해주셨고, 체온 측정까지 철저히 해주셔서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테스트가 진행되는 이틀 내내 상상연구소 측에서 제공해주셨던 과자와 샌드위치, 주스 등의 간식은 정말 큰 힘이 됐습니다. 테스트가 오후 여섯 시라는 애매한 시각에 진행돼서 식사를 할 수 없었는데, 덕분에 당 충전도 해가면서 문제 풀고 피드백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필기구 제공 등 여러 측면에서 부족함 없이 지원해주셔서 테스트하는 내내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2. 문제 풀이

국어 영역 응시 시간에 맞춰 풀이했습니다. 올해는 유례 없이 현장 모의고사 응시가 어려운 환경이기에 정말 값진 기회라고 생각하고 최대한 실전처럼 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여기서 실전처럼 푸는 데 가장 도움이 됐던 요소는... 의외로 상상 모의고사의 퀄리티였습니다.


사실 수험생이 실전 모의고사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이 모의고사 후기라든지 그간의 평판 같은 것들입니다. 그런 것들이 앞으로 내가 구매할 실전 모의고사의 품질을 보장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경향성이 있으리라는 합리적 기대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솔직하게 이야기하자면, 그간의 상상 모의고사에 대한 평은 그렇게 좋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메이저 실모에 속하기는 하지만 이감이나 바탕에 비해 좀 지저분하다, 정답 선지가 좀 억지스럽다, 하는 등의 평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수험생 입장에선 모든 연구소의 모든 모의고사를 구매해서 풀이할 수 없기에, 그런 평을 접하게 되면 자연스레 상상 모의고사는 우선 순위에서 밀리게 되죠. 저도 그랬습니다. 작년 수능을 응시했고 그 과정에서 실모를 풀이했지만, 상상 모의고사는 구매할 생각도 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베타 테스트도 독재생 입장에서 좀처럼 경험할 수 없는 현장 응시 경험을 하는 데에 의의를 두자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풀어본 상상 모의고사의 퀄리티는 정말 좋았습니다. 최근 평가원의 출제 경향을 어느 정도 이상으로 훌륭하게 반영하고 있었고, 표현이나 선지도 비교적 명확했습니다. 전체적인 난도도 적당해서 수능이나 모의평가를 대비하기에 알맞은 세트의 모의고사라는 인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다 맞지는 못 했지만, 틀린 문제를 복기하면서도 의문이 가는 부분은 거의 없었습니다. 다른 메이저 실전 모의고사들과 비교해봤을 때에도 뒤진다는 느낌이 전혀 없었습니다. 오히려 지금껏 풀어본 실전 모의고사 중 손에 꼽을 만큼 좋은 퀄리티였습니다. 그동안 왜 그런 평을 들었는지 의문이 들 정도였습니다.


물론 테스터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피드백을 위해 대기하던 중 다른 테스터 분들의 피드백을 들어보면, 표현의 애매성 혹은 다르게 해석될 여지에 대한 의문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항목에 이어 쓰겠습니다.



3. 피드백

문제 풀이 이후 상상 연구소장님의 출제 의도 설명이 있었고, 화작문/문학/독서 출제팀장님들이 각각 질문과 피드백을 받아주셨습니다. 피드백에 응해주시는 모든 팀장님들께서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대부분의 의문이 해소됐고, 출제 의도와 선지 구성 방식에 대해서도 직접 설명을 듣는 귀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테스터 분들이 이런저런 피드백을 하셨고, 다수의 테스터 분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의문점도 있었습니다. 표현의 애매성이라든지 다르게 해석될 여지에 대한 부분이었는데, 이에 대해 출제팀장님들 모두가 끝까지 귀기울여 들어주시고 다시 한 번 면밀히 검토해보겠다는 답을 주셨습니다. 실제로 판매될 모의고사에는 이런 사항들이 잘 반영돼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4. 마치며

이번 상상 모의고사 베타 테스트에 응하면서 상상 연구소 및 모의고사에 대해 정말 좋은 인상이 생겼습니다. 이걸 어떻게 써도 맹목적인 홍보나 광고글로 읽힐 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만... 정말 솔직히 적어봤습니다. 베타 테스터 수당이 적지 않은 것도 여러분들 다 아실거여서 어떻게 써야 진정성이 느껴질까 고민해봤는데... 제가 할 수 있는 건 여기까지인 것 같습니다. 맹목적으로 읽히더라도 제 느낌이 그러했음을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좋은 기회 주신 상상 연구소에 감사 말씀 드리고, 함께 하셨던 테스터분들과 오르비언 분들 모두 입시에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