훑고가면 좋은 쌩기초 국어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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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방에 혼자있다가 할거 없어서 정리해서 올려봄. 이 쉬운 걸 왜 올리지 싶을지도 모르겠음. 근데 당연히 다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인데 이때쯤 되면 가물가물하더라... 그래서 숨돌릴때 한번 리마인드 하라고 써봄.
* 문장 성분과 품사
a. 문장 성분(7개)
문장에서 무슨 역할을 하는가?(역할의 문제)
주성분인 주어, 목적어, 보어 / 서술어
부속성분인 부사어, 관형어
독립성분인 독립어
b. 품사(9품사)
무슨 종류의 단어인가?(분류의 문제)
체언인 명사 대명사 수사
용언인 동사 형용사
수식하는 부사 관형사
문법적 역할을 부여하고 의미를 부가하는 조사 (+어미)
그리고 감탄사
* 어미는 공식적으로는 단어가 아니다.
cf. 학자에 따라 품사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반대로 조사를 품사에서 제외하는 학자도 있다.
* 체언은 조사와 함께 쓰여서 하나의 문장 성분이 되는데, 주 용도인 주어 목적어 보어 뿐 아니라 서술어 부사어 관형어 독립어(cf. 호격조사)도 될 수 있다.
* 용언은 어미와 함께 쓰여서 하나의 문장 성분이 되는데, 주 용도인 서술어 뿐 아니라 전성어미에 의해 명사, 관형사, 부사의 역할을 담당할 수도 있다. 하지만 품사를 물어보면 역할만 바뀐거고 분류에서 이탈한게 아니라서 동사 형용사라 답해야 한다. 파생 접사와 헷갈리니 비교 예시를 남긴다.
어제 꾼 꿈을 또 꿈은 무슨 의미인가?
첫번째 꿈은 어근 '꾸(다)'에 파생접사 ㅁ이 붙어 명사로 품사가 바뀐것이다. 관형어인 '꾼'이 수식하기 때문에 체언이다.
두번째 꿈은 동사 '꾸(다)'에 전성어미 ㅁ이 붙어 체언이 해야하는 주어의 역할을 대신 하는 것이다. 안긴 문장 '어제 꾼 꿈을 또 꾸다'에서 서술어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용언이다.
전자의 경우 단어가 되는 것이고, 후자의 경우는 문장성분이 되는 것이다. 후자는 거의 대부분 '안긴 문장의 서술어'라는 공통점도 있다. 조건들을 눈여겨봐서 확실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자.
cf. 조사는 오직 문장성분의 종류를 결정하는 격조사와, 문장성분의 종류뿐 아니라 부가적 의미도 추가하는 보조사로 나뉘는데, 흔히 아는 격조사 '이/가, 을/를, 이다, 의' 등은 기억해두면 좋다. 하지만 절대적이지는 않다. 국어학자 중에는 격조사란 없고, 모든 조사는 보조사처럼 부가적 의미를 포함한다고 여기는 분도 있다. 또, 이/가는 보격조사로도 쓰이는거 기억하자.(ex 나는 백수가 아니다.)
* 안긴문장과 안은문장
안긴문장은 '하나의 문장성분 대신 쓰인 문장'이다. 문장이란 서술어가 있어야 하고, 문장성분 대신 쓰인 거니까 마지막에 오는 서술어에 전성어미를 붙여 문장성분의 종류를 조절한다.
ex 나는 늙은 형이 싫었다.
'늙은'은 체언인 형을 수식하는 관형절이다. '형이 늙다'에서 주어가 생략되고 관형사형 전성어미 '(으)ㄴ'이 붙었다. 관형절의 경우 대부분 수식하는 체언과 절의 주어가 같아서 생략한다.
ex 나는 키가 크다.
'키가 크다'는 서술어 대신 들어간 서술절이다
ex 나는 철수가 집에 있다고 말했다.
'철수가 집에 있다고'는 주어의 발화 내용을 인용하는 인용절이다. 인용절은 문장성분으로 치면 '말하다' 등의 서술어를 수식하는 부사어지만 혼자 유난이니까 기억해두자.
* 띄어쓰기는 의존명사와단위띄어쓰는것만 기억하면되는데 솔직히대학가면 띄어쓰기는워드프로세서가다해줌 이문장들 띄어쓰기못하겠으면 찾아보고 연습하자.
수능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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