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 수능 끝나고 나서가 가장 돈이 없었음
게시글 주소: https://ui.orbi.kr/00024957875
이건 우리집이 좀 특수한 상황이었기도 한데, 내 재수와 연년생인 동생의 미대 입시의 환장할 조합 때문에 더 그랬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미대 입시는 수능 이후 정시 실기전형을 위해서 한달 간 거의 합숙 수준으로 학원에서 준비한다. 재료값 학원비 기타 등등으로 돈이 엄청 깨짐. 문제는 내가 재수종합학원을 다닌다고 그동안 이미 한참 돈이 깨져 있었음.
남들은 수능 끝나고 다 놀러다닌다는데, 노는 것도 돈이 있어야 놀지. 해외여행은 꿈도 못 꾸고 내가 체감하기에는 진짜 돈 1, 2만원으로 싸움 날 것 같은 분위기였다. 수능 끝난 나는 잉여인데 부모님은 일하러 가시지, 동생은 미술학원 가지... 식사는 나 빼고 다들 또 밖(직장, 학원 등)에서 해결해서 집에 정말 먹을 것도 없었다.
수능 끝나고 여자애들은 또 화장품도 사고 스타일도 바꿔보고 꾸며보는데 그것도 돈이 없어서 못했다. PT는 고사하고 화장품, 옷 살 돈은 꿈도 못 꿨다. 돈을 목적으로 물건을 팔았던 적이 이때가 처음이었던 것 같다. 근처에 있는 알라딘 중고서점에 집에 있는 책을 가져가서 3만원 조금 넘게 받았다. 고전에 나오는 책 파는 가난한 선비 기분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때부터 돈에 좀 집착하게 됐었나 싶다. 서울로 대학 가게 되어서 그전까지 할 알바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마트 재고조사 알바, 쿠팡 알바. 그리고 매주 토요일마다 했던 인터넷 서점 물류센터 알바. 물류 알바가 전부였다. 그렇게 알바비 받아서 친구도 만나고 동생 밥도 사주고. 혼자서 국내여행 1박2일 정도는 다녀 봤고.
집안 사정이 바로 나아지지가 않아서 서울로 와서 용돈 쓸 때도 잔소리를 많이 들었다. 1학년 여름부터 어찌저찌 선배 소개로 알바를 했고 학원 알바, 과외, 시터 알바, 편의점 등등 해봤고 지금은 나름 만족스런 잔고가 쌓여 있다. 살면서 돈 걱정은 더 안 하고 싶다. 여유 잔고가 있다는 게 얼마나 숨을 틔워주는지.
여기까지 한탄이었고 앞으로 살면서 돈을 많이 벌었으면 좋겠다. 정말.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지금 장재원 미적정규 듣고있는데 안가람 서바모의반 추가하려고 하는데 돈낭비인가요?...
-
제목 그대로입니다 안가람쌤 서바모의반 컨텐츠 목록 나온거 있나요?
미대 입시 정시 특강 400~600그냥 들죠 ㅋㅋ ㅠㅠ
ㅋㅋㅋㅋㅋ 진짜....
힘내세요,,, 꼭 성공하실 거에요
근데 예체능은 주변얘들보면 진짜 차2대는 나가는것같음
ㅇㅈㅇㅈ 재종도 그만큼 드는 것 같음ㅠㅠ
저 재종다니는데 한달에 단과까지 합쳐서 230정도 깨지는듯 ㅠㅠ 엄마아빠한테 정말 감사함
열심히 했으니 꽃길만 걷길!
돈 많이 벌 수 있을 거시에오.
아...ㅠㅠ 마음 아프다
난 너자는거보면맘이아파..
ㅋㅋㅋ웅.. 안 잘게
30일남았잖아 이과야..공부하자..
오늘 학원 왜 안 나옴
오늘갔음
폰을 안냈을뿐
ㅋㅋ
누나 그렇게핀꽃이 아름답데요
저도 재수할때 제 여동생이 미대입시라 그해 돈 엄청깨져서 정말 많이 공감돼요 ㅠㅠㅠ 근데 여자분이신데 물류알바힘들텐데 괜찮았나요?
네 재고조사 알바, 인터넷 서점 알바는 할만했고 쿠팡만 좀 힘들었었어요.
여자분은 상하차 안시키죠? 좀 편한거 시킨다고 들었는데
저는 물건 들어올리고 쌓고 하는 거 했는데 진짜 힘들었어요. 미끄러운 사료 포대 몇 킬로짜리 여러개 옯기고 하는 거 힘들었음. 쉬운 거 하고 말고는 운빨인 것 같아여.
그리고 제가 했을 땐 일일알바 가는 인원이 여자가 더 많았어서..
그거 여자분들도 많이 지원하시나요? 제가 갔을때는 다 남자였는데...엄청 힘드셨겠네요...진심..
케바케 아닐까요?
저도 나름 헬스좀 했는데도 그거하고 몸 엄청 쑤셨는데 무거운 상자들고 몸 괜찮았어요? 전 사실 쌀포대나르고 무거운 상자옮기는걸 여자를 시키는게 잘 이해도 안가고 본적도 없어서...그날이 운나쁘게도 남자보다 여자가 많아서 어쩔수없이 시킨건가...
진짜 힘들었죠ㅋㅋㅋㅋ 세상에 하면 좋은 경험이 있고 안해도 될 경험이 있는데 이건 후자구나 싶었음. 여자가 많아서 그냥 시켰던 것 같기도 하고, 여대다 보니 지금도 MT떄 소주 궤짝 나르고 짐 옯기는 건 여자들이 다 하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