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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한테 쪽지보내는 여르비들이 한둘이 아니라 캡쳐만 한 이틀 해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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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더 끌리세요 제 정체성을 정할 시간이 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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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가 어느정도일까요 ㅈㅅ 사진 올린줄알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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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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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하려고 하는데 그 전에 사전 모밴 베타 테스트 하고 계시고 있대서 대기하는 중임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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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어제 했지만 6
거의 무플이라 다신 ㅇㅈ안하기러함..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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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아야되는데 잘시간이 어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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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까치 생겼네 4
인증 좀 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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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캡쳐했겠지..? 좀 두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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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못 봤다 드디어 봤다 물리 잘 하게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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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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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글) 저격함 3
쪽지로 구라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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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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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많아서 두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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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도 못봄 매우 화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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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ㄹㅇ 건동 가면 15
오르비에 빅맥 세트 10개 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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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낮은 리트같은데 이거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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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잘 존예는 2
인증을 더 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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퉆 0
둘중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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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핫식스 많이 먹엇구나... 새르비할수밖에 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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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한테 그런일이 생기면 매우 슬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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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스스로 메타인지를 잘 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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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수능으로 2
서울대 합격 해서 관악에 두리번 하고 싶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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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어차피 내가 최상위권도 아니었고 메디컬을 꿈꿔본 적도 살면서 없긴 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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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수능 성적 말하면 다 그렇게 볼줄 몰랐다는데 전 알고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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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 몇 점 정도로 뚫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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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세상에 나가고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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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헤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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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ㅈ 14
. . 할줄알았쥐~~ 못잡겠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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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가고싶다 4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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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기억못하나보ㅕ… 잊힐만큼 평범했던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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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뭐하시나요? 11
저는 스킨케어하고 잘 준비를 하는 중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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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개쩌는거 1
먹고 바로 누울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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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답답해서 1
'메모장 켜라' 실천 중임 쓰고 지울 것 쓰는 중인데 아 후련하다 진짜 진즉 이렇게라도 할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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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태그 있으면 원래 알림 안 가는데 잡담태그'만' 있으면 알림 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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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적절히 못 볼만한 타이밍이 꾸준히 연구해서 칼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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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금받고 의사면허없이 불치병 치료하면 불법임? 이걸 의료행위라고 할수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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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1 진짜 유전에서 벽씨게 느끼고 붙잡고 있으면 삼수 넘어서 사수까지 할꺼 같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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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ㅈ글 댓글 해석 14
ㄱㅁ, ㄹㅈㄷㄱㅁ: 평범 무플: 못 쌍욕, 동시다발적으로 많이 달리는 댓글: 존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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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채점 46 0
가채점 숫자 46개 있길래 하나 지우고 매겼는데 갑자기 넘 불안함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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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1탈출은 지능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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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ㅈ 8
이분 보고 아시는 사람 최소 4세대 플레이한 사람 태홍 27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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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너무 부러웟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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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르비언들 몸?인증 15
몇번봤는데 여르비가 하면 좀 그러려나 옷은 당연히 다 걸친상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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뻥임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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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모 성적 11112 (지구 생명) 10모 성적 12312 (지구 생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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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궁금해짐 꽤 유서 깊은 전통일 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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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고 다니니까 5
멀쩡한 사진이 중딩 때밖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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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은 보통 같은여자를 무시하거나 그러진 아늘것같은데. . . ㅠㅠ
뼈맞,,,
ㅜㅜ...
그런데 내용을 하나도 버리지않고 다 기억해낼수 있나요..?
느낌만 어렴풋이 남던데..
다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부를 가져가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더 가져갈 수 있어서요~
최대한 많이 가져가려하고, 한두문단씩 끊어풀어도 되나요?
국흐에선 다읽고 풀라했던거같은데
국어는 흐른다에서도 중간에 푸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한두 문단씩 끊어가는 것만으로도 문제 풀이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중간에 문제랑 지문 왔다갔다하는게 국흐 특징인데ㅋㅋㅋㅋㅋ
다시봐야할듯 ㅋㅋㅋ
느낀게 많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2626
와 너무 시원하네요 ㅋㅋㅋ
하도 주위에서 한 문단 읽고 요약하라는 소리가 많길래
글 잘 읽히는데도 괜히 멈추고 간단히 요약하려다가 도리어 집중력 흐트러져서 의아했는데
글을 잘 읽자고 이것저것 시도하는 도구들이 당위나 불문율처럼 여겨지면서
주객이 전도되는 게 결국 국어 독해의 맹독인 것 같아요
칼럼 늘 감사히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어 다행이에요!
요약이 아닌 그 문장의 시작점을 찾아야한다 이말아닌가요???
시작점도 그렇고 전체 내용을 고루 가져가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201709 법인격 지문이 간접적인 발문이 극악이 된 케이스려나요
그렇다고 볼 수 있겠네요 ~
글 읽을때 전자가아닌 후자의답으로 읽었으면 제대로 글 읽고있는거죠?
넵
사실은 정보량이 많지 않은데 다른말같이 보이지만 사실은 같은 맥락인 것들을 캐치해내고 그 정보들을 다같이 맥락을 통해 묶어서 안고가도록 하는게 좋다는건가요?
네 그것도 맞습니다
요약이 가능한 구간은 말씀하신' 다른 말이지만 내용이 같은 경우'가 해당하고
나머지 정보들은 줄이는 데 목적을 둘 게 아니라
사이에 끼워서 같이 가져가려고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당
비문학은 이제 어느정도는 되는데 소설에서(특히 고전소설) 처음부터 상황파악이 안되서 읽어도 읽는건지 모르겠어요.. 다시 첫문장부터 천천히 읽어보자고 해도 시간 압박 때문에 정신이 없어요.. 이거는 그냥 머리가 빠릿빠릿하게 돌아가고 좋아야되는건가요? 어떻게 해야되요?
소설이나 독서나 내용 자체를 읽는 것은 큰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문장 구조 자체가 같으니까요.
다만 뽑은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문제가 되고
말씀하신 상황 파악이라는 것은
글에서 뽑아낸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정리할까에 대한 문제입니다
문장 독해를 소설에도 적용하여 내용을 뽑아 보신 후
그 내용 간의 관계가 어떤지 연결하는 연습을 해 보시면
소설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아실 수 있을 거예요
제가 비문학 읽을 때, 한 문단 읽고 다 읽으면 잠시 멈춘다음 5~10초동안 정리하고 그렇게 글을 읽는데 고쳐야 하는 습관인가요?
고칠 필요는 없습니다. 꼭 필요한 부분에서는 생각할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저런 느낌이 문장을 붙여읽는다는 건가요?
혹시 제가 비문학을 읽을때 내용을 재구성하면서 생각이 이어지게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게 맞는건지 고민이 드는데 이게 맞는걸까요?
큰 틀은 맞습니다. 문장끼리 연결하면서 생각을 잇는 것인데 이 때 중요한 것은
언제 연결을 시도하느냐입니다.
문장을 다 읽고 앞 내용과 연결을 시도하는 것과
읽으면서 동시에 연결을 시도하는 것
말씀하신 방향은 맞습니다만 실제적으로 행동할 때 중요한 것은 위의 두 가지입니다.
마닳에서 이찬희 선생님이 매일 2지문 요약하라고 하시던데..
둘 다 해보시고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우 공감. 요약하면 할수록 글읽는 태도가 나빠짐. 특ㄱ히 복잡해진 요즘 지문보면 요약은 하지말아야함.
네 정말 그렇습니다~
완전 공감합니다
1년동안 매일 지문 요약해서 작년 3월 4등급에서 작년 수능 98나왔는데.. 흠..터레스팅
결국엔 자기한테 부족한 부분을 채우냐 못 채우냐의 문제겠지요.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책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 요즘 내가 생각하던거랑 너무같아서 안심!
선생님 칼럼 잘 읽고 있습니다. 질문드리고 싶은게 있는데요.
사설 모의고사 (대성)과 평가원 점수 괴리가 너무 큰데 왜이럴까요? 주로 비문학에서 틀리는 개수 차이가 크네요. 6월 평가원 원점수는 95점 이였고 오늘 본 사설모의고사는 79점입니다..
글쎄요.. 틀린 문제에 대해 일단 분석을 해 보시고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질문을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실제 수능시험장에서는 요약한거를 뭐 종이에 기록할순없는 부분이고 지금부터 많이해놓으면 수능시험장에서는 머릿속에 자동으로 정리가되는 그런거죠?
문장을 읽어 가면서 정보를 쌓는 방법을 연습하시면 됩니다. 요약은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따로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지문 요약을 하면서 구조에 대한 흐름이나 각 글의 중요도를 잘 파악할수 있어서 독해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세부정보는 선지의 옳고그름을 판단할때 다시 안구운동으로 찾으면 안되는 건가요 ? ?
글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도 세부내용은 꼭 필요합니다~ 앞 문장이 다음 문장에서 어떻게 될지는 실제 문장을 읽어보기 전까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전체 내용을 다 가져가려는 시도를 하고 그중에서 내용의 경중이 가려지게 됩니다.
오호 명쾌하네요. 누가 국어 요약해서 글로 쓰라고 할 때마다 주객이 전도되는 느낌에 일종의 거부감이 강하게 들었었는데 이 글로 그 이유를 딱 설명해 주시는군요.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문장단위 독해훈련의 위력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근데 문장훈련을 기출이나 퀄리티 좋은 사설 풀다가 막히는 문장만 찾아서 공부하면 충분한가요? 아니면 더 효율적인 문장훈련 방법이 있나요?
문장 훈련은 그 정도면 충분합니다. 다만 어떤 문장이 막혔을 때는 문장만의 문제가 아니라 글 관점의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쌤 제가 작년에 국어는흐른다를 보고 만년 국어3 4등급중간에서 수능한달전부터 성적과 시간이 확 좋아지더니 수능때 첨으로 평가원 90점을 넘겼어요 화작하나 문학하나 비문학은 40번 교차 못봐서 답이안나와서 하나 틀렸어요
다시 공부하게 됐는데 원래 국어가 탄탄하지 못해서인지 오래안해서인지 잘 되는데 기출도 삼반수에 작년에 국흐대로 봐서 너무 익숙해서 어떤걸로 공부해야될지도 갈피가 잘안잡혀요 비문학공부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조급해하는건가요
기본적인 부분을 복습하고 싶으시면 고2 모의고사를 보셔도 되고 난도 높은 지문은 컷이 낮은 교평을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다 공부를 마치시면 사설로 넘어가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도식화를 하긴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안긴문장을 생략하는 일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의식적으로 노력해서 그렇게 된 것 같긴 하지만...
글을 먼저 읽고 문제를 푸는 접근에서는 도식화가 효율적인 기억의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겠지요~ 도식화를 하는 학생들도 서로 구체적인 방법은 분명 다를 것입니다. 자신의 방법이 분명 도움이 된다면 그 방법을 멈출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마닳사이트의 비문학 요약과제 할 시간에 기출지문 이해하는 연습 하는게 더 나을까요?좋은 글 정말 고맙습니다.
저는 항상 경험하시기를 권합니다
두 방법 모두 적용을 해 보시고 그중에서 선택을 해야 후에 아쉬움이 적을 거라 판단됩니다
이 글은 답을 정해드리기보다 선택권을 드리기 위해 쓴 글입니다~
크 스테레오 지문이 진짜 현역땐 개쉽네 ㅋ 이러면서 지나갔지만 '차이' 라는 걸 유기적으로 읽으니 진짜 글 읽다가 박수치게 되죠 ㅋㅋ